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

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

국세 환급금이란, 근로 장려금 부가가치세 종합 소득세 등으로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는 환급금을 의미하는 것으로 2020년 5월 기준 약 1400억원의 국세 환급금이 있다고 합니다.

국민들에게 돌려줘야 될 돈이 약 1,400억원이라고 하고, 미수령 환급금은 계속 쌓여가고 있다고 합니다. 국민 1인 평균 약 48만원이라고 하니, 꼭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국세청에서는 코로나 19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를 지원하기 위해 미수령 환급금 찾아주기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작년보다 1개월 조기 실시를 하고 있으며, 가장 빠르게 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은 홈텍스 어플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국세 환급금의 경우, 5년이 지날 경우 국고에 환수가 되어 더이상 청구할 수 없으니 그 전에 꼭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국세 환급금 조회 홈텍스 이용 방법

검색 포털 사이트 네이버 또는 다음, 구글 등에서 국세 환급금이라고 검색을 하면,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가 검색이 됩니다.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찾아 볼 수 있는 데 위에 보이는 것처럼, 조회, 환급금 상세 조회를 통해서 찾아가는 방법과 아래 그림에서 처럼 홈페이지의 자주찾는 메뉴에서 환급금 조회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 다음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을 입력을 하면, 바로 내 국세 환급금이 얼마인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현재는 별도의 가입 또는 인증 절차 없이 바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국세 환급금의 경우, 5년의 시효가 지나면, 자동적으로 국고로 환수가 되니 꼭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과속카메라 단속조회

과속카메라 단속 조회 쉽게 찾아 보는 법 운전자라면, 신경이 많이 쓰이는 부분이 과속 카메라 입니다. 블루투스로 통화를 하다가, 잠깐 다른 생각을 하다가 과속 카메라를 보신적은

더 읽어보기
차상위계층 조건
2021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2021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알아보기 2020년부터 정부의 복지사업의 대상자가 확대되어 차상위계층 대상 가구가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차상위계층의 기준 및 혜택 그리고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