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2차 금융 지원 프로그램 대상 및 신청 방법

소상공인 2차 금융 지원 그로그램 대상 및 신청 방법

소상공인 2차 금융 지원 프로그램이란?

코로나 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정부에서는 18일 부터 2%의 금리로, 최대 2,000만원 한도로 2차 대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2차 금융 지원 프로그램 변경 내용

소상공인 2차 금융 지원 프로 그램의 경우, 전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18일 부터 적용 되며, 가장 크게 변동 된 것은 금리와 보증료가 인하 되었다는 것입니다. – 2020년 코로나 소상공인 2차 대출 대상 및 신청 방법

  • 보증료 : 1년차 0.3%, 2~5년차 0.9%
  • 금리 : 최고 금리 3.99 % (기존 보다 1% 인하)
    • 추가 금리 인하 – 최고 금리 2.99% 적용 (국민, 신한, 우리, 하나, 농협, 기업 은행)

최대 2,000 만원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5년 만기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법인 및 1차 금융 지원 프로그램 (기업 은행 초저금리 대출, 시중 은행의 이차 보전 대출, 소상공인 진흥 공단 경영 안정 자금)을 3,000만원 넘게 이용한 소상공인의 경우 제외 됩니다.

소상공인 2차 금융 지원 프로그램

또한 집합 제한 업종의 임차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특별 대출 프로그램이 운영이 되며, 신청 대상은 다음 요건을 충족하는 집합 제한 업종의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 버팀목 자금 200만원 지급 또는 결정을 받음
  • 현재 운영 중인 사업장에 대해 유상 임대 계약을 체결 중임
  • 개인 사업자

소상공인 2차 금융 지원 프로그램

위의 요건에 중족되는 경우, 기존 금융 지원 프로그램의 이용 여부와 상관 없이 최대 1,000만원 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대출은 2년 거치 3년 분할 상환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적용 금리는 시중은행 기준 연 2%의 수준이며, 1년차 보증료 면제, 2~5년차 0.6%를 적용 받게 됩니다.

 

소상공인 2차 금융 지원 프로그램 대출 신청 방법 및 서류

국민,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영업점 또는 비대면 창구를 활용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 신한, 우리, 기업, 대구 은행등의 경우, 비대면 창구를 통해 접수 및 대출 까지 진행이 되며, 사업자 등록증, 부가세 과세 표준 증명원, 국세 지방세 납세 증명서, 임대차 계약서, 소득 금액 증명원, 버팀목 자금 200만원 지급 확인서 등이 필요합니다.

버팀목 자금 지급 확인서의 경우, 버팀목 자금 홈페이지에서 신청 결과 확인 페이지를 인쇄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신청 방법

소상공인 2차 금융 지원 프로그램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차상위계층 조건
2021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2021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알아보기 2020년부터 정부의 복지사업의 대상자가 확대되어 차상위계층 대상 가구가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차상위계층의 기준 및 혜택 그리고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