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 없을때 더 이상 고민하지 마세요

신분증 없을때 더 이상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분증 이제 휴대폰에 저장하고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상 생활을 하면서 휴대폰을 잃어버리고 다니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신분증의 경우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지갑 또는 다른 곳에 두고 가지고 다니는 지를 잃어버리게 되는 경우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모바일 신분증 제도가 도입되어 불편함을 조금 해소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은행에서 긴 대기 시간을 뚫고 막상 자리에 앉아서 신분증 요청을 받으면, 그때 마다 왜 신분증은 보이지 않는건지? 관공서에서 민원 서류를 띄어야 해서 대기표까지 뽑고 기다렸는데, 운전을 하다가 면허증을 보여줘야되는 상황인데, 정작 내 신분증은 어디서도 찾을 수 없는 그런 상황, 아마 누구나 한번 즈음은 겪으셨을 것입니다.

신분증 없을 때

2020년 6월 24일 부터 좋은 제도가 생겼습니다. 이제는 휴대폰만 있으면, 신분증을 대체할 수 있는 제도가 생겼으며, 바로 모바일 운전 면허증 입니다. 신분증을 바로 휴대폰에 저장을 해두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 방법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운전 면허증이 휴대폰에 저장이 되는 방식이며, 현재는 사용처가 제한이 되어 있지만, 조금씩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 입니다. 2021년 말부터 주민센터에서 민원 신청이나, 성인 여부 확인, 금융거래, 정부 서비스 로그인 등에 활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 사용처

  • 편의점 성인 인증 : 전국에 있는 편의점 중 CU와 GS25에서 미성년자의 성인 인증 확인을 위한 신분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공유 차량의 이용 : 비대면 이용이 늘어나고 있는 공유 차량 서비스 회사에서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활용하여 신분을 확인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으시기 위해서는 먼저 신청을 위해서는 Pass 앱이 휴대폰에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 Pass 앱 빠른 설치 방법

앱이 설치된 상태에서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신청을 하면, 바로 휴대폰에 저장이 되는 방식으로 패스앱이 설치된 상태에서 바로 실행이 가능하며, 운전 면허증에 있는 번호를 사진으로 찍어서 입력되는 방식입니다.

운전 면허증 입력시 영문의 경우, 숫자와 영문이 잘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직접 수기로 입력을 해주셔야 합니다. –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 흔히 발생하는 오류

신분증 잘 가지고 다니지 않아서 번거로울 때가 많습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으로 조금이나마, 번거로움이 해소될 것 같습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과 일반 운전 면허증의 차이

모바일 운전 면허증의 경우, 현재 이동 통신사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아직까지 법적인 효력은 없다고 합니다. 정부가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모바일 운전 면허증은 2021년 말에 도입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정부가 도입하려는 모바일 운전 면허증은 개인 스마트폰으로 암호화된 운전 면허증을 직접 발급 받는 형태로 지원이 될 것이라고 하며, 현재의 플라스틱 운전 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