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두 가려움 간지러워요

유듀가 간지러움, 습진이 발생하는 이유와 치료 방법

초기에는 붉어지다가 점점 붉은색으로 변화하게 되는 경우, 유두 습진의 경우, 유방전체로 확대되는 경우도 있고,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고 요즘에는 남성에게도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유두 습진의 원인

아토아토피를 앓았거나 앓았던 적이 있는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아토피는 만성적이고 재발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습진을 동반하는데 유두습진도 그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에 꽉끼는 속옷을 장기간 착용하거나, 건조해졌을 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생관리로 인해서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요즘 피부 습진의 발생 원인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가장 큰 원인 이라고 합니다.

 

유두 습진의 증상

유두색이 바뀐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으며, 가려움으로 인해 계속 긁게 되면, 상처가 생겨 진물 또는 세균 감염의 위험에 노출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로 인해 피부에 물집이 생기고 부종이 생길 숭 ㅣㅆ으며, 증상이 심해지면, 유두의 형태가 변형되기도 합니다. 이에 빠른 치료를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두 습진의 치료

유두습진은 유두 부위를 둘러싼 피부 문제가 아니며,몸 내부의 불균형과 피부 순환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에 따라, 몸과 피부에 대한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의 유두 습진의 치료는 면역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또한 피부 재생력을 높이는 치료를 통해서 진행을 해야 하며, 한의학에서는 약침 침등의 치료를 병행하여 염증을 억제하고 가려움을 진정 시키는 치료를 동시에 진행을 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식습관 개선과 스트레스 관리에 각별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유두 습진 예방법

대부분이 20~30대의 젋은 여성들인 만큼 모유 수유에 영향을 줄 수 있을 뿐아니라, 미용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증상 초기에 치료와 관리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습진으로 인한 진물이 날때 피부와 속옷 사이에 거즈를 대어 피부에 옷이 직접적으로 달라붙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과 겨드랑이 및 유방 전체를 마사지 하여 림프의 순환을 돕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임상적으로 유두 습진이 생리 주기에 따라 완화 악화를 반복하는 경우 유두 습진이 더 심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생리 주기가 일정 한지 확인하고, 주기에 따라 증상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면, 설사 중일 경우, 유두 습진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매운 음식과 설사를 유발하는 음식은 당분간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