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리 효능 알아보기

고사리 효능

대표적인 산나물의 하나로 나물과 요리의 부재료로 많이 사룡하는 고사리, 산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리울 만큼 영양소가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고사리 효능

고사리란?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산나물로 주로 말린 고사리를 나물 또는 요리의 부재료로 사용합니다. 4~5월에 여린 고사리를 꺽어 데친 후 말려서 사계절 내내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봄에 나는 햇고사리는 부드럽고 굵은 줄기를 가지고 있어 특유의 향이 강하여 제철의 별미라고 합니다.

고사리는 산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릴만큼 영양소가 풍부한 것이 특징이며, 비타민 B1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사리의 효능

고사리는 저열량 식품으로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변비를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사리를 말리게 되면 칼류과 마그네숩, 철분 등의 무기질 함량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으며, 빈혈 및 골다공증을 예방하여 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고사리에 들어있는 칼륨과 인 성분은 피부와 점막을 보호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치아와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사리를 자주 섭취하면,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의 감소와 동맥 경화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좋은 고사리 고르는 법

생고사리를 고를때는 줄기가 길지않고 적당한 정도의 크기와 상대적으로 굵은 고사리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잎은 펴지지 않고 주먹처럼 감겨 있는 것이 어린 순으로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잎이 펴져 있는 경우 식감이 질기고 쓴맛이 돌아 고르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내산 건 고사리는 줄기가 짧고 줄기 윗부분에 잎이 많이 붙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색갈이 연한 갈색으로 털이 적으며 특유의 향기가 있습니다. 요즘은 건고사리가 중국에서 많이 수입되어 온다고 합니다. 중국 건고사리의 경우, 줄기가 길고 윗부분에 잎이 많이 떨어저 있는 것이 특징이며, 진한 갈색으로 털이 많으며, 향기가 약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고사리 보관 방법

생고사리의 경우, 끓는 물에 고사리와 소금을 넣고 데친 후 햇볕에 건조하여야 오랜 기간 보관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고사리는 건조한 실온에서 보관을 하면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