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미지급 환급금 확인하고 바로 신청하세요.

국민연금 미지급 환급금 확인하고 바로 신청하세요.

요즘 세금이나 모바일 요금 등 과오납된 부분이 있어서 환급을 받아가라는 문구를 가끔 볼 수 있습니다. 국세환급금이나 모바일요금, 보험금, 휴면계좌 등에서 환급금이 발생하는 경우를 꽤 볼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 환급금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국민들이 찾아가지 않은 건강, 연금, 고용, 산재보험 등 4대보험에 대해서 환급금 찾아주기위해서집중 정리기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대보험 환급금은 왜 생길까요?

사업장에서 퇴사를 하고 늦게 신고를 한 경우나 가입자가 해외로 출국을 하는 경우, 재산 변동 신고 등 제때 하지 못했을 경우 과오납되는 일이 생기게 되면서 우리가 알지 못하는 환급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부분을 국민들이 알게하기 위해서 건강보험공단이나 근로복지공단에서는 환급금을 국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우편으로 환급금 내용을 발송하고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도 이사를 한 경우에는 우편물을 수령하지 못하게 되어 정작 본인이 알지 못하고 넘어가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금액이 소액이라 신청하는 절차가 번거롭거나 절차를 몰라서 그냥 넘어가는 분들도 있고 폐업을 했거나 거주가 불명분하여 환급금 발생 자체를 알지 못해서 지급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환급금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국민연금 과오납이 발생하는 경우는 이중납부가 되었거나 착오납부가 된 경우 또는 정상적으로 부과되었다가 자격이 소급상실 되거나 부과자료의 소급 감액 조정 등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금액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앞으로 내야 할 보험료로 설정을 하거나 바로 환급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환급은 생각보다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 등록되어 있는 자동이체 계좌가 있으면 자동 환급이 됩니다.

 

내 환급금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민원신청-> 미지급환급금 통합조회및 신청으로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보험 통합징수 사이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개인또는 사업장-> 신청서비스에 접속하면 보험료 환급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모마일로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M건강보험 어플을 다운 받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어플에서 미지급 환급금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국민연금 보험료 환급금이 있는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은 환급금이 있는 경우 5년 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소멸시효 관련법에 의해서 돌려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미지급환급금 확인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꼭 확인하시고 소액이라도 놓치지 않아야겠습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