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알아보는 다한증에 좋은 음식

한눈에 알아보는 다한증에 좋은 음식

우리나라 인구의 3%가 겪고 있는 질환으로 알려진 다한증, 다한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평생 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많고 사람에 따라 대인 기피증, 우울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다한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한증이란?

땀이 많이 나는 것을 주로 다한증이라고 합니다. 국소 다한증은 손, 발 바닥, 그리고 얼굴, 겨드랑이 부위에 흔히 발생하게 되며, 감정적 또는 정신적인 영향으로 손발바닥 및 겨드랑이에 땀분비가 증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서적 자극에 의한 반응에 의해서 땀이 나는 것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나, 사회 생활에 문제를 줄 정도로 영향을 줄 경우도 있으니 유사 증상이 있으시면, 병원에서 확인을 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춘기 전후에 증상이 시작이 되며, 약 25세 이후 대부분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된다고 하는 경향이 있는 것이 다한증입니다. 

 

다한증의 원인 및 증상

많이 알려진 다한증의 원인으로는 땀샘의 변화로 또는 땀 분비를 활발하게 하는 물질에 의한 영향으로 또는 교감 신경 경로의 정상적 자극, 또는 정서적인 영향등이 원인으로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손발바닥에서 발생하는 다한증의 경우, 감정적인 활동에 의한 땀 분비의 증가 이외에는 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습한 피부로 인하여 접촉성 피부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균 감염등으로 인해 심한 악취가 날수 있습니다.

 

다한증의 치료 방법

다한증의 경우, 전신 질환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최우선 이며, 전신질환으로 인한 다한증의 경우에는 이를 치료함으로써 다한증 역시 호전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국소다한증의 경우 국소치료로 1% 포르말린, 10%글루타알데하이드, 20% 알루미늄 클로라이드 용액을 다한증 부위에 도포하거나 이온영동요법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톡스 주사를 통하여 주사 부위의 땀 분비를 억제할 수 있으며, 현저히 정서적 요인이 다한증과 관련이 있는 경우에는 진정제나 신경안정제가 가끔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술적 요법으로 특정 부위의 피부를 수술로 제거하거나 병변의 해당 부위의 교감 신경을 절제하여 과도한 땀의 분비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발한의 완전한 중지 또는 다른 부위의 발한이 증가되는 부작용을 보일 수 있어 땀과다증이 심한 환자에게만 국한되어 사용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다한증에 좋은 음식

다한증의 경우, 크게 뚜렷한 원인이 없기도 하고 긴장 또는 스트레스의 요인을 일상에서 모두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장기적인 개선을 원한다면, 긴장과 스트레스를 다스릴 수 있는 정신적 여유와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가는 것이 좋은 예방 법이 될 수 있습니다.

 

토마토 

슈퍼푸드에 꼽힐 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는 토마토에는 열기를 낮추고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효능도 함께 있어 다한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매실 

해독작용의 대표적인 식품으로 꼽는 매실은 체내 열을 내려주며 이뇨작용을 도와 몸 속의 수분과 체온 밸런스를 맞추줍니다.식후에 후식처럼 꾸준히 매실차를 마셔줘도 좋고 다양한 요리에 매실청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찬 성질의 칡은 체내 열을 식혀주고 갈증을 풀어주며 콩보다 더 많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어 원기회복에 좋습니다. 

부추 

체력저하나 기가 약해 다한증으로 고생하는 이들에게 허약체질을 개선시켜 줍니다.건강하게 체내 열을 올려주면서도 기력을 보충할 수 있어 난임여성들에게도 추천될 정도로 부추의 효능은 알려져 있는데 저렴하게 구입하기도 편하고 섭취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하여 인기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부추김치,부추전,부추즙 등 본인의 기호에 맞는 방법으로 꾸준히 섭취해 보자 

홍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신체 체온을 안정되게 조절해주는 홍삼은 체내 열을 올려주는 인삼과는 달리 특별한 부작용 없이 다한증에도 유익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전기차 충전요금

전기차는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모터에 공급을 하면서 움직이는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내연기관이 없기 때문에 휘발류나 디젤원료를 사용하는 차량에 비해 공해가 없습니다. 무공해라고 말하는 것이 맞을 것 같네요.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