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바로 확인 할 수 있는 운전 면허 번호 조회

운전 면허증 자주 가지고 다니시나요?

요즘 휴대폰은 매일 가지고 다니지만, 신분증의 경우는 잘 안가지고 다니게 됩니다. 일상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항상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그런 생각이 드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운전 면허증 번호를 알아야 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꼭 그럴때 없는 운전 면허증 번호 조회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운전 면허증 번호 조회하는 방법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지금 바로 휴대폰 182를 통화하여 본인 명의의 휴대폰으로 인증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경우, 꼭 본인 명의의 휴대폰으로만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 이름으로 개통된 휴대폰을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또한 주말에는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 운전 면허증 번호를 조회하는 방법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방법은 경찰청 교통 민원24인 이파인에서 조회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파인에서 운전 면허증 번호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인 인증서를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이파인의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여지게 되고, 공인 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 하면 운전 면허증 번호를 바로 조회 할 수 있습니다.

 

경찰청 이파인 사이트

공인 인증서 로그인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파인 사이트를 활용하시기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익스플로어를 사용하여 접속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0년 6월부터 새로운 방법으로 바로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통한 운전 면허 번호 조회

모바일 운전 면허증이란 기존의 운전 면허증을 대체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인 인증이 완료된 패스앱에 운전 면허증을 업로드하면, 본인 인증을 거친 QR 코드 형태의 바코드로 저장 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 방법

현재 모바일 운전 면허증은 운전 면허증 관련 자격 증명, 편의점 성인 인증, 공유 차량의 이용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본인 인증 방식이 주민 등록 번호를 저장하는 방식이 아니어서 금융 거래에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 모바일 운전 면허증 사용처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으셨다면, 그럼 어디서 확인을 해야 할까요?

패스앱을 통해 등록된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실행을 시키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때 그림에서 바코드 밑에 부분에 있는 상세 보기를 누르시면, 본인이 등록한 운전 면허증 번호를 바로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은 상세 보기를 통해서 보여주는 실제 운전 면허증의 형태를 보여주는 화면을 캡쳐한 것입니다. 가지고 있는 휴대폰에서는 바로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으나, 본인 정보 보호를 위해 캡쳐시 개인 정보는 다 없어져 버리더군요. 일반 운전 면허와 동일한 화면 배치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바로 실제 운전 면허에 있는 운전 면허 번호를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통한 운전 면허 번호 조회 방법의 경우, 사전에 자신의 휴대폰 패스앱에 자신의 운전 면허증을 업로드 해두셔야 합니다.

 

꼭 필요할 때, 자주 안 가지고 다니게 되는 운전 면허증, 필요한 상황에서 운전 면허증 번호를 조회하기 위해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금융 인증서 발급 방법

금융 인증서 발급 방법 2020년 12월 10일 이전에 공인인증서가 폐지 되게 되었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폐지가 되어 없어진 것이 아니라, 정부에서 지정한 인증 업체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