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해독제 녹두의 효능

천연 해독제 녹두의 효능

100가지 독을 치유하는 천연 해독제라고 불리우는 녹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내 독성 물질을 배출시키고 신진 대사를 촉진하는 식품으로 알려진 녹두는 묵, 또는 떡 등으로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녹두란?

몸을 차갑게 하는 성질이 있어 열이 많은 사람에 좋고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 녹두, 하지만, 평소 냉증이 있거나 혈압이 낮은 사람에 경우 섭취에 주의 해야 하며, 이런 사람의 경우, 복통 또는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흔히 녹색의 콩을 녹두라고 하지만, 녹색종 이외에도 갈샐 종, 흑색종, 황색종등의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흔히 묵, 차, 또는 술 등으로 우리 생활에서 많이 찾고 있는 식품중에 하나 입니다.

 

녹두의 효능

녹두에는 칼륨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몸안에 있는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켜 주는 작용을 통해 몸의 붓기를 완화시켜주는데 뛰어난 효과를 보여주며, 몸의 열을 내려주는 작용으로 몸이 붓는 현상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글리신, 아르기닌, 시스테인 등 아미노산 성분들이 몸안에 들어 있는 독소를 중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해독 작용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녹두의 철분 성분은 빈혈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 성분인 폴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좋은 녹두 고르는 법

녹두를 고르실때 가장 먼저 낱알이 실하고 고른 것이 좋은 녹두를 고르는 방법이라고 하며, 녹색 빛이 진하면서 갈색의 낱알이 섞여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산 녹두는 유독 껍질이 거칠고 손으로 비비면 하얀 분말이 묻어 나오는 것이 특징이며 낱알의 크기가 고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입 녹두의 경우 껍질이 매끈하고 윤기가 나며, 연두색을 띄고 낱알이 굵고 고르게 생긴것이 특징입니다.

물에 담궈 두었을 경우 수분을 빨아들이는 속도가 빨라 벌레를 거의 먹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요즘의 사용의 편리성을 위해 깐 녹두 또는 분말 상태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깐 녹두의 경우 이물질이 혼입되어 있지는 않은지, 벌레가 먹은 것은 없는지를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녹두 보관 방법

녹두는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공기가 통하도록 보관하셔야 합니다. 특히 더운 여름철에 경우 냉장고에 보관을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분말 형태의 녹두는 장기 보관이 가능하니 남은 녹두는 갈아서 분말의 형태로 보관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