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전기차 보조금 대상 및 신청 방법

2021년 전기차 보조금 대상 및 신청 방법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기차를 구입을 하면 정부 지원과 지자체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2021년 전기차 보조금 대상 차량 및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중앙 행정 기관을 제외한 개인 또는 법인 및 공공 기관, 지방 자치단체, 지방 공기업등에 지원을 하여 주고 있으며, 국고 보조금 이외에도 지자체별로 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여 주고 있습니다.

지자체별 보조금의 경우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다음 조겉에 충족하는 전기차에 경우에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 및 진동 관리법 등 관계 법령에 다라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인증을 완료한 차량
  • 전기 자동차 보급 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른 전기차 평가 항목 및 기준에 적합한 차량
  • 순수 전기 차량과 수소 차량을 모두 포함

전기차는 전기만으로 충전하는 차량으로 전기 승용 및 전기 번스, 전기 화물, 전기 이륜차 등이 포함됩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 차종의 경우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을 통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 바로가기

2021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 보조금 지원 금액

전기차 보조금은 크게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별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각각의 차종과 모델마다 지원 금액이 다르게 산정됩니다.

2021 전기차 보조금

2021년의 경우 보급형 모델을 중심으로 보조금 지원을 확대하기로 하였습니다.

가격 구간별 보조금이 차등 지원되어 전기 승용차량 가격이 6천만원 미만인 경우 전액, 6천만원~9천만원미만인 경우 50%, 9천만원 이상의 경우 별도의 지원금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전기차 국고 보조금

2021 전기차 보조금

현대 자동차의 아이오틱의 경우 약 700만원 정도의 국고 보조금을 받으실 수 있으며, 테슬라 3의 경우 모델에따라 329만원에서 최대 684만원까지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초소형 전기차로 인기를 끌고 있는 트위니의 경우 2021년에는 400만원의 국고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 국고 보조금의 경우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을 통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 전기차 국고 보조금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지자체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는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자세한 지자체 보조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1 전기차 보조금

현재 가장 많은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는 금액은 경상북도이며 전기차 구매시 최대 1,100만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세종시의 경우 300만원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보조금 지원 혜택이 한정이 되어 있습니다. 늦게 신청하실 경우 보조금 지원 혜택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021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

2021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 보조금은 전기 자동차 구매 계약을 완료 후 전기 자동차 구매 지원 신청서를 접수하여야 합니다.

선정된 대상자는 차량 출고 및 등록을 2개월 이내에 하여야 하며,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신청 접수를 등록 10일 이내에 하면 14일 이내에 전기차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전기차 구입시에는 보조금을 제외한 금액을 납입하시면 됩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차상위계층 조건
2021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2021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알아보기 2020년부터 정부의 복지사업의 대상자가 확대되어 차상위계층 대상 가구가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차상위계층의 기준 및 혜택 그리고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