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환 효능 쉽게 알아보기

쉽게 알아보는 침향환의 효능

침향이란?

침향은 침향나무에 천연적으로 분비된 수지가 침착하여 침향나무의 심재부위에 조직학적으로 단단한 덩어리 모양을 이루고 있는 부분이며, 침수향이라도도 합니다. 1년 중 아무때나 채취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중국산 침향의 경우, 침향 나무인 백목향에 가로로 쐐기 등을 박아 인위적으로 수지를 생성하고 이것이 섞인 목재를 침향이라고 하며, 베트남에서도 이런 비슷한 방법을 침향 나무에 적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품으로서의 침향은 침향 나무에서 천연적으로 분비된 수지가 침착된 단단한 괴상의 목재를 하고 있으며, 수지가 침착된 수간목으로 불규칙한 덩어리 모양 또는 요철, 칼자국이 있거나 바깥 면은 흑갈색을 띠며 수지를 함유하고 많은 평행 섬유질로 되어 있다. 이것을 불 속에 넣으면 상쾌한 향기를 내며 탄다. 태우면 특유한 향기가 있고 맛은 쓰다.

[네이버 지식백과] 침향 [沈香] (한약재감별도감 – 외부형태, 2014. 2. 28., 김창민, 이영종, 김인락, 신전휘, 김양일)

좋은 침향 감별하는 법

좋은 침향의 경우 가열을 통해서 알수 있다고 합니다. 침향이 타면서 검은 연기와 플라스틱의 나는 냄새가 난다면 좋지 않은 침향이라고 볼 수 있으며, 좋은 침향의 경우, 일반적으로 달콤한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침향에서 검은 연기와 플라스틱의 냄새가 나는 이유는 일부 침향에는 석유 화학물을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침향 감별하는 방법

침향은 귀한 대접을 받기때문에 가짜 침향도 시중에 많이 유통이 되고 있습니다. 진짜 침향을 구별하는 감별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침향의 감별은 은박지위에서 가열을 해서 알 수 있습니다. 침향이 타면서 검은 연기가 나게되면 가짜입니다.

침향환이란?

침향을 가루 또는 분말의 형태로 만들어 복용하기 쉬운 환으로 만든 것으로 침향의 성분 비율이 높을 수록 가격이 높아지게 됩니다.

 

침향환의 효능

크게 알려진 침향환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혈액 순환 개선 :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준다고 합니다.
  2. 당뇨병 예방 : 당조절 기능에 문제가 있으신 분의 경우, 침향을 복용하게 되면, 혈당치 상승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뇌건강에 도움 : 뇌에 활력을 주어 기억력 감퇴 예방하고,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눈 건강에 도움 : 침향은 망막세포 파괴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노안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침향환의 부작용

침향은 열이 많고 향이 강하기 때문에 기가 약한 분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체질적으로 약하신 분들을 복용을 하면, 도리어 몸에 해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침향을 복용하게 되면, 열이 많으신 분은 많은 열에 열을 더하기 때문에 몸이 손상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주식 예수금
주식 예수금이란?

주식 예수금이란? 처음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이시라면, 주식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조금은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주식 ‘예수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예수금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더 읽어보기
전월세보증금대출 자격 지원 총정리

현재 주택도시기금에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을 대상으로 많은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 여유자금 부족으로 주거 마련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은 중소기업 취업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