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예수금이란?

주식 예수금이란?

처음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이시라면, 주식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조금은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주식 ‘예수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예수금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네이버 지식 백과

주식에서 예수금이란? 주식 거래를 위해서 계좌에 넣어둔 현금으로 바로 매매가 가능한 금액을 말합니다. 즉, 주식에서 예수금이란 쉽게 지금 바로 투자를 할 수 있는 돈을 예수금이라 합니다. 주식 계좌에 보유하고 있는 현금으로 크게 주식 매매 또는 주식 증거금으로 사용이 되게 됩니다.

주식 예수금

국내 주식 시장의 경우 거래가 이루어진 날로부터 3영업일 째 되는 날 결제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예수금과 추정 예수금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추정 예수금의 경우, 3 영업일 내에 예수금을 보여주는 것으로, 거래가 이루어진 날과 그 다음날 (+1), 결제가 이루어지는 날 (+2)의 예수금을 나타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증권사의 주식 계좌에 200만원을 넣고, 50만원의 주식을 매입하였을 경우, 예수금과 추정 예수금은 200만원으로 표시가 됩니다. 이는 아직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며, 이 후 3 영업일에는 해당하는 금액이 결제가 이루어지므로 추정 예수금의 경우 150만원으로 표시가 됩니다.

주식 증거금?

증거금은 주식을 사게 되면, 매수 금액의 일정 비율을 예수금에서 차감하는 금액으로 주식을 매수시 최소한으로 있어야 하는 현금을 말합니다. – 네이버 지식 백과 

국내 주식 거래의 경우, 앞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거래일로부터 3영업일이 되는 날 결제가 이루어 지게 됩니다. 일종의 ‘후불제도’로 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주식을 매수할 때 해당 금액의 결제를 보증한다는 증거로 주식 매입 대금의 일부를 ‘증거금’으로 내야 합니다.

쉽게 증거금이란 계약금으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증거금의 경우, 종목별로 해당 금액의 30~100%로 각기 다르게 정해져 있으며, 예를 들어 증거금율이 30%인 주식을 150만원 매입을 하고 싶은 경우 주식 계좌에는 45만원이 들어 있는 경우 정상적으로 주문이 체결될 수 있습니다.

이후 결제일인 3영업일 이내에, 나머지 95만원과 거래 수수료가 계좌에 있는 경우 정상적으로 결제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그럼 결제일에 내 주식 계좌에 매수 대금이 부족한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주식 미수금

증권 시장에서 미수금 중 ‘위탁자 미수금’이란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입한 후 결제일까지 결제 자금을 계좌에 입금 시키지 않아 생긴 것으로 말하자면 ‘외상’대금입니다. – 네이버 지식 백과

​매수 주문 이후 결제일에 주식 계좌에 충분한 대금이 없을 경우 ‘미수금’이 발생하며, 미수금 발생시 증권사에서는 익일 투자자의 주식을 임의 처분 ‘반대매매’하여 부족한 금액을 회수하게 됩니다.

반대매매의 경우 임의 처리되는 부분으로 손실이 클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하며, 종목에 따라 미수가 불가능한 종목이 있어 매수시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주식 시장에서 미수금이 많이 발생할 경우 그 만큼 반대매매가 늘어나면서 장세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주식 대용금

고객의 보유 주식 또는 채권등의 유가 증권을 일정 비율 만큼의 금액으로 환산한 금액으로 주식 주문시 현금을 대신하여 일부 증거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을 말합니다. – 네이버 지식 백과

쉽게 이야기를 하면, 대용금은 보유하고 있는 주식, 또는 채권을 활용하여, 주식 주문시 현금을 대신하여 증거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금액을 말합니다. 대용금의 경우, 통상 전일 종가의 70~80% 선에서 가격이 매겨지며, 대용금의 경우 주식을 담보로 하여 정해지는 금액임으로 상환을 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국내 주식 거래의 경우 예수금을 통해 주식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수금과 대용금을 활용하여, 3 영업일 이내에 결제를 통해서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간내에 상환을 하지 못할 경우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으니, 무리하지 않는 투자를 추천드립니다. 

 

목차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

무직자 신용 대출 정보

무직자 대출 정보 무직자는 대출로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신용대출로는 500만원 이하의 소액대출 정도만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소지를 하고 사용 실적이 있는 경우 캐피탈사에서 천만원 이상의 대출도 받을 수 있지만 그 방법 보다는 1,2 금융권에서 소액대출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에 따라서 금리가 결정되며 1금융권보단 2금융권이 승인받기는 훨씬 수월합니다. 만약 신용등급이 높다면 1금융권에서 대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직자 소액 대출 상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신용등급이 1~8등급이면 무직자여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도는 300만원 미만으로, 금리는 연 3.15%~15% 정도로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이 대출방식은 마이너스 대출 방식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이자가 안나오기에 비상금 용도로도 대출 받아놓으면 나쁘지 않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더 읽어보기
숨은 보험금 찾기

숨은 보험금 과연 얼마나 될까요?  잊고 있던 보험금의 주인 2조 가량의 보험금이 단 6개월만에 주인을 찾았다고 합니다.   아직도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정부 주관 서비스인

더 읽어보기